• 웹표준
  • 웹서비스
  • methodology
  • maintenance
  • E-BIZ컨설팅
웹접근성에 대한 W3C에 대한정의
웹 접근성은 장애를 지닌 사람이 웹을 이용할 수 있는것을 의미한다.
Web accessibility means that people with disabilities can use the Web.
특히, 웹 접근성은 장애를 지닌 사람이 인지하고, 이해하고, 항해하고 웹과 상호작용 하는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그들은 웹에 기여 할 수 있다. 또한 웹 접근성은 나이를 먹는동안 능력이 변하는 노인을 포함하여 다른 이들에게도 이득이다.
More specifically, Web accessibility means that people with disabilities can perceive, understand, navigate, and interact with the Web, and that they can contribute to the Web. Web accessibility also benefits others, including older people with changing abilities due to aging.출처 : WAI > Introduction to Web Accessibility

웹 표준은 월드와이드웹(W3C : World Wide Web Consor- tium)에서 나온 권고안(Recommendation)에 맞추어 개발 하는 것으로 이 권고안에는
+ 제안된 표준(Draft) / + 작업하는 표준(Working Draft) / + 확정될 권고안(Candidate Recommendation) / + 확정된 권고안 (Recommendation) 등이 있다.
웹표준 개발이 필요한 이유
웹브라우저(Web Browser)가 버전업을 하면서 여러 기능이 추가되었고 이에 따라 예전버전을 사용하는 클라이언트(Client)와의 호환성의 문제와 웹브라우저의 종류에 따라 지원이 되는 웹브라우저가 있는 반면 지원이 안 되는 브라우저가 나타나게 되었다. 결국 이런 이유로 웹 개발자들은 모든 웹브라우저 버전에 따라 모든 문서를 개발해야 하느냐 라는 문제에 봉착하게 되었고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개발방식의 표준 즉, 웹표준이 필요하게 된 것이다.
인사이트정보 HTML Guideline

HTML Guideline의 목적은 웹 표준화에 있어 적법한 HTML 마크업의 사용을 위함입니다.
인사이트정보는 웹접근성에 웹표준에 대한 오류가 발생한 경우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지에 대하여 설명합니다.
흔히 발생하는 오류에 대처하기
흔히 발생할 수 있는 오류를 미리 소개하고 HTML 마크업의 유효성이 상실되는 것을 예방하고자 합니다.
적법한 HTML 마크업의 기준
문법이 유효해야 합니다 / 의미가 적절해야 합니다
유효한 문법을 유지하는 방법
유효한 문법의 기준은 W3C Markup Validation 검사결과에서 오류가 발견되지 않는 것입니다.
+ 표준 계열의 웹 브라우저를 이용한 렌더링 테스트 / + Firefox의 HTML Validator 부가기능 활용
적절한 의미를 유지하는 방법
Firefox의 부가기능인 HTML Validator는 HTML 문법을 검증하는 두 가지 알고리즘이 있습니다. W3C의 Markup Validation 검증결과와 오류 수준을 일치 시키기 위하여 SGML Parser 알고리즘을 선택합니다.
Update History
웹 표준화팀에서 작성한 HTML 마크업의 의미 구조를 되도록 변경하지 않는 것이 안전 합니다. 그러나 동적인 UI를 구현할 목적으로 콘텐츠나 문자를 다시 그룹핑 해야 하는 경우 다음과 같은 특징에 유의 합니다.
아래 소개하는 두 개의 HTML 요소는 스스로 아무런 의미를 갖지 못하지만 사용 목적은 다르므로 용도에 알맞게 사용합니다.

- div : 블럭 요소. 의미 없음. 콘텐츠 블럭을 섹션 단위로 그룹핑하거나 분리시키는 요소. 콘텐츠의 그룹핑과 배치 목적으로 사용됨.
- span : 인라인 요소. 의미 없음. 문자를 스타일 단위로 그룹핑하거나 분리시키는 요소. 문자의 스타일 지정과 배치용으로 사용됨.

인사이트정보의 웹접근성은 널리공유하는웹표준화 가이드 (http://html.nhndesign.com)와 정보통신접근성향상 표준화포럼(http://www.iabf.or.kr) 에 근거하여 제작하고 있습니다.